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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벳인(藏族)들의 예절(禮節)과 금기(禁忌)사항은 아주 많은데, 그 중에서도 좀 특별한 것만 소개하고자 한다.


생육(生育)

티벳 풍속(風俗)에서 부녀(婦女)자들은 편파적으로 경시 되는데, 산모가 분만(分娩)시에 합리적인 보살핌은커녕 최소한의 위생조건 조차 제공이 안 되며, 유목지역의 산모는 아예 천막 밖에서 출산해야 한다. 농촌 지역의 부녀자들도 예외는 아닌데, 분만(分娩)이 시작되면 외양간이나 양(羊)우리 안에서 출산하기 때문에, 영아 사망률이 아주 높다. 이 모두는 좀 이해하기 힘든 전통사상(傳統思想)때문인데, 이들은 아이 낳는 일을 아주 더러운 것으로 생각하는데, 이 때문에 이런 좋지 않은 풍속 습관(風俗習慣)이 형성된 것으로 생각된다.



결혼(結婚)

티벳의 남녀 비율은 대략 남자 48%, 여자52%이다. 과거에 종교가 성행(盛行)했을 때 출가(出家)하는 남자가 많았고, 또 일처다부제도(一妻多夫制度)가 있었기 때문에, 여자인구 비율이 남자보다 높을 수밖에 없다.

아직도 외진 농촌 지역이나 유목 지역에서는 한 여자가 여러 형제(兄弟)에게 시집을 가거나, 정해진 배우자 없이 혼인(婚姻)하는 관습(慣習)이 남아 있다.

일반적인 결혼형식(結婚型式)은 아래와 같다.


- 구혼(求婚)

이것은 제일 첫 과정 인데, 먼저 점을 쳐서 두 사람이 결혼을 해서 아이를 잘 낳아서 기를 수 있는지와 궁합들을 본 후에, 상대방(여자)집안에 하다(哈達)를 공손히 바치며, 구혼(求婚)을 청한다.


- 약혼(訂婚)

신랑 측에서는 신부 측 집안사람 수만큼 하다(哈達)를 보내고, 신부 측 부모에게는 딸을 훌륭하게 잘 키워서 고맙다는 뜻으로 돈(?錢)을 조금 보낸다.

그 외에 신부 측 어머니에겐 치마를 함께 보낸다. 그리고는 정식으로 의식(儀式)이 시작 되는데, 증인(證人)이 두 장의 혼서(婚書)를 읽어주면, 쌍방 가장(家長)은 혼서(婚書)에 도장을 찍거나, 나이가 많은 연장자는 친필 사인을 한다.

하지만 신랑, 신부가 될 두 사람은 이 의식(儀式)에 참가하지 않는다. 약혼례(訂婚禮)가 이렇게 성사되고 나면, 신부 측에서도 신랑 측에 '하다(哈達)'를 보내 답례한다.

 ※ 하다(哈達) : 티벳, 몽고족이 경의나 축하의 뜻으로 쓰는  흰색, 남색, 황색의 비단수건.



- 결혼(結婚)

신부를 맞이하는 날이 되면, 신랑 측에서는 사회적 신분이 있는 분을 찾아가서, 그가 앞장서서 신랑 측 사람들과 신부가 탈 말 한 필을 끌고 가도록 부탁한다. 말(馬)은 색을 입힌 화살과 진주 등으로 전신을 장식하는데, 말(馬)은 길상(吉祥)을 뜻하는 임신한 암말이어야 한다. 신부는 신랑 측 사람들이 도착하기 전에, 신랑 측에서 보내온 옷과 장식물을 입고 있어야 한다.

신랑 측이 도착하면, 먼저 채색(彩色)된 화살을 신부의 등 뒤에 놓아두는데, 이는 이제 신부가 한 남자에게 소속되었음을 뜻한다. 또 옥(玉)을 신부의 머리위에 얹는데, 이는 신랑의 영혼이 이미 신부의 몸에 붙었음을 표시 한다. 의식(儀式)이 끝나고 나면, 신부는 바로 말(馬)을 타고 떠난다. 신부 측 사람들은 채색(彩色)된 화살과 양다리(羊腿)를 잡고 크고 소리치는데 “우리 집의 복(福)은 가지고 가지마라” 이렇게 계속 고함을 외치다가 신부가 아주 멀어지면 비로소 멈춘다.

신랑 집으로 가는 도중, 등에 물이나 장작을 지고 가는 사람을 만나면 길조(吉兆)로 여겨서 그 사람에게 하다(哈達)를 바친다.

 [말타고 가는 신부]

  [결혼식 주례]

반대로 등에 쓰레기나 오물 혹은 빈 광주리를 메고 가는 사람을 만나면, 이는 불길(不吉)한 징조로 생각한다. 신랑 측의 신랑, 신부를 수행하는 사람들은 반드시 큰소리로 노래를 불러야 하는데, 이 때 신부 측에서는 앞으로 나아가며 계속 흐느낀다.

티벳의 전통적인 입문(入門)의식은 상당히 복잡한데, 예를 들면 말에서 내리기, 입문(入門)하기, 2층으로 오르기, 거실에 들어 서기, 등을 하면서, 각 과정마다 먼저 노래를 한곡 부르고, 하다(哈達)를 바치고를 반복한다. 신부가 방에 들어오면, 신부는 신랑의 아래쪽에 앉는다.

하객들이 모두 다 앉으면 축하주(敬酒)가 시작되고, 불상(佛像)을 선물하고, 하다(哈達)를 공손히 바치는데, 한편에서 노래를 부르면서 축하해준다. 주인도 감사의 표시로 하객들에게 하다(哈達)를 바친다.

이렇게 해서 모든 결혼 의식이 다 끝났다고 선포하면, 신랑은 신부를 신방(新房)에 데려다 준다.

혼례(婚禮)잔치는 연 3일 동안 계속되며, 이 기간 동안 친구 및 하객들은 축하하러 오며, 또한 진탕하게 먹고 마시며 즐긴다.

 [결혼식날 풍경]



예절

티벳의 예의(禮儀)는 대부분 불교(佛敎)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 하다(哈達)바치기

“하다(哈達)”은 일종의 특수 제작된 긴 실크 수건인데, 티벳인들이 예절을 표시할 때, 자주 쓰는 예물(禮物)이다.

상대방의 집을 방문 했을 때, 윗사람을 알현할 때, 두 손으로 바치면서 경의(敬意)를 표한다. 명절 뿐 아니라 초면의 친구를 만났을 때도, 서로 조그만 하다(哈達)를 바쳐서 우호(友好)와 환영(歡迎)을 표시한다.

대부분의 하다(哈達)는 길이가 약 2m이고 폭은 1m 정도 되는데, 주로 흰색이며 담청색이나 분홍색 등이 있다. 또한 다른 사람으로부터 존경(尊敬)을 많이 받을수록, 하다(哈達)의 크기도 커진다.

하다(哈達)를 바칠 때는 우선 양 손바닥을 하늘로 향하게 하고, 엄지와 약지(藥指,4번째 손가락)로 하다(哈達)를 편편하게 펴서 잡은 다음, 자신의 가슴 앞에서 두 팔을 오므리고 있다가 두 팔을 펴서 자신의 이마위로 하다(哈達)를 들어올린 다음, 상대방이 받기 편하게 자세를 낮추어 하다(哈達)를 상대방의 면전으로 갖다 바친다.

하다(哈達)를 바치면서, 입으로는 상대방을 칭송하거나 크게 길(吉)한 내용을 말해야 하는데, 이 역시 상대방이 다른 사람으로부터 존경(尊敬)받는 정도에 따라 칭송하는 말이 많고 적어진다.

 

 


- 허리 굽혀 인사하기(鞠躬)

티벳인들은 예절(禮節)을 매우 중요시 여긴다. 연장자를 만나면 쓰고 있던 모자를 벗고, 허리를 45˚각도로 굽혀 인사를 한다. 그리고 동년배를 만났을 때도 마찬가지로 모자를 벗고, 허리 굽혀 인사를 한다. 이상 위의 예의(禮儀)는 일상생활에서 자주 보는 것이고 그 외에도 음식을 먹을 때는 입안 가득히 음식을 넣으면 안 되고, 음식을 삼킬 때도 소리를 내지 않아야 하며, 물이나 음료수를 마실 때도 소리를 내지 않는 습관이 있다.

금기시 하는 음식으로는 돼지고기와 개고기, 물고기가 있다.


종교활동, 신앙, 무속

티벳인들이 라마교를 신봉하는 정도는 거의 광신적인데, 그들의 종교 활동은 충분히 이를 증명해 보여준다. 여러 가지 종교, 신앙활동은 곧 그들의 생활이다.

1)경전 읽기(?經)

라마교도(喇?敎徒)들이 경전을 읽는 방법은 다양하다. 경전을 돌려가며 읽는 방법은, 경전을 한번 돌릴 때마다. 자신이 그것을 한번 읽었다는 것을 의미하게 된다. 깃발에 경전을 꽂아 바람에 날리기도 하는데, 이것은 그 경문을 서쪽 불교의 나라(인도)로 같이 보낸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그리고 염주를 돌리며 경전을 읽는 방법도 있다.

2)불상에 절하기

라마교도(喇?敎徒)가 절하는 부처는 주로 석가모니(釋迦牟尼),관음(觀音),문수(文殊),강파(强巴),선녀(仙女),보현(普賢),지장(地藏)과 그 외 현(顯),밀(密)두 종교의 불상(佛像), 즉 관희불(觀喜佛), 포외금강(怖畏金剛)등의 불상에 절을 한다. 신도들은 자신들의 손으로 불상의 발을 만지고, 머리로는 불상의 옷을 비비며 행복을 기원하는 기도를 하는 것이다.
3)이마를 땅에 부딪치며 절하기(?長頭)

이것은 일종의 수행방법으로, 이마를 땅에 부딪치며 절을 할 때는, 발은 맨발로 두 손은 합장을 하고 머리를 높이 올린 후, 전신을 앞으로 엎드려 ‘딱딱’하는 소리가 나게 이마를 땅에 부딪치며 앞으로 나아간다.
4)점등(點燈)과 봉헌(奉獻)

신도들은 사찰에 수유(?油-부록의 전통음식참조)를 헌납하고, 불등(佛燈)을 켜서 마음속의 불결한 생각들을 떨치며, 부처 앞에 하다(哈達)를 봉헌하고, 거기에 은(銀)동전과 수(手)중의 반지, 팔찌 등을 바치는데, 이 모두는 부처 앞에서 자신의 죄(罪)를 용서받기 위함이다.
티벳(티베트) 풍마

5)풍마(風馬) : 액운을 없애준다고 믿는 티벳인들의 부적.
티벳(티베트) 풍마 

 ※타루쵸

 

 

 

 ※야크 뿔

 

 ※마니석

 

 ※법륜(法輪), 마니차

우리의 염주와 비슷한 용도로 쓰이는데, 막대기에 원통(깡통)같은걸 덮어놓고 그 원통을 돌림, 큰 것은 사찰 같은 곳에 고정시켜놓고, 작은 것은 휴대하고 다니면서 시간이 날 때마다 계속 돌린다. 법륜(마니차)의 크기는 아주 다양하다 

 ※탕카

 

 ※오체투지

 




장례(葬禮)

티벳의 장례(葬禮)는 불교(佛敎)의 영향을 받아, 그 종류도 다양하다. 예를 들면, 천장(天葬), 수장(水葬), 화장(火葬), 토장(土葬), 탑장(塔葬) 이렇게 다섯 종류나 된다. 따라서 장례(葬禮)하는 방법도 틀린데, 대부분 죽은 사람의 사회적 지위나 경제력 등으로 결정된다.


- 탑장(塔葬)

영탑장(靈塔葬)이라고도 하며, 극소수의 사람에게 베풀어지는 장례(葬禮)로서, 달라이 라마 와 판첸(班禪)라마 및 크게 깨친 성현(聖賢)에게만 자격이 주어진다. 장례 방법은 먼저 시신(屍身)을 소금물로 깨끗이 씻은 다음 티벳 고원의 건조한 기후로 말린다. 그리고 아주 귀한 향료(香料)를 몸에 칠한 다음 영탑(靈塔)안에 모셔 놓는다. 또 시체를 화장(火葬)한 후에 남은 뼈를 탑(塔)안에 모셔 놓기도 한다.

 [영탑 - 탑장(塔葬)]

 [영탑(靈塔)]

 [영탑(靈塔)]



- 수장(水葬)

고아, 과부, 거지 등 신분이 낮은 사람이 사용하는 장례(葬禮)로서, 먼저 시체(屍體)를 강이나 하천가로 옮겨 시체(屍體)의 사지(四肢)를 절단한 후, 흐르는 강에 던져 버린다. 또 시체를 분해하지 않고, 하얀 천으로 감싼 후 강에 던져버리기도 한다. 수장(水葬)하는 사람은 대부분 아주 가난한 사람이어서, 생전(生前)에 금전(金錢)적으로 사찰에 보시(報施)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죽은 후라도 물고기 밥이 되어 보시(報施)하기 위함이다.


- 토장(土葬)

티벳 법률(法律)상 전염병(傳染病), 임질(淋疾), 천연두에 걸렸거나 살인범(殺人犯)및 살인 미수범은 다시 태어나지 못하도록, 토장(土葬)시켜버린다. 티벳은 아주 넓기 때문에, 외진 산기슭에 구덩이를 파고 시체를 일정한 장례(葬禮)절차 없이 매장(埋葬)시켜 버리면 끝난다. 따라서 토장(土葬)은 티벳에서 가장 불명예스러운 장례(葬禮)이다.


- 화장(火葬)

부귀(富貴)한 집안이나 고승(高僧)의 장례(葬禮)이다. 티벳에선 나무 연료를 구하기 어렵기 때문에, 화장(火葬)을 하려면 비용이 아주 많이 든다. 우선 시체(屍體)를 깨끗이 씻은 다음, 장작더미 위에 올려놓고 시체를 태운다. 불에 타고 남은 뼈 가루(骨灰)는, 높은 산이나 강에 뿌려, 바람에 날려 가거나 물에 흘려보낸다.


- 천장(天葬)

조장(鳥葬) 이라고도 하는데, 티벳에서 가장 보편적인 장례(葬禮)이다. 티벳인들은 윤회사상을 깊이 믿기 때문에, 죽은 후 자기의 시신(屍身)을 신성(神聖)한 독수리가 먹어 치우면, 바로 승천(昇天)하거나 아니면 부귀한 집안에 잉태되어 다시 태어난다고 생각한다. 티벳 각 지역에서 행해지고 있는 천장(天葬) 장례(葬禮)는 조금씩 틀리지만, 공통된 특징은 천장사(天葬師, 돔덴(Domden))를 통해 시체(屍體)의 사지(四支)가 분해 된다는 것이다. 하지만 천장사(天葬師, 돔덴)본인은 죽어서 천장(天葬)을 못하고, 수장(水葬)을 하는데, 이유는 천장사(天葬師, 돔덴)는 티벳에서 하층인(下層人)에 속하기 때문이다.
           티벳(티베트) 천장

아래는 천장의식(天葬儀式)과 과정(過程)을 적어 보았다.


천장(天葬)이 진행되는 과정(過程)


- 천장(天葬)전 준비
사람이 사망하면, 그의 가족들은 시신(屍身)상의 옷을 모두 벗긴다. 끈으로 묶어, 시체를 앉아 있는 자세로 만든 다음, 흰 천으로 전신(全身)을 감싸고 마대(麻袋)로 포장한 다음, 하다(哈達)를 바친다. 유해(遺骸)는 집안에 3일 동안 모셔놓는데, 매일 라마(喇?)를 청해서 죽은 사람을 위해 불경(佛經)을 읽고 제도(濟度)한다. 4일째 새벽에 미리 예약해둔 천장사(天葬師,돔덴)가 와서, 차에 실어 가거나 혹은 들 것으로 가져간다. 티벳 풍습(風習)에, 천장장(天葬場)까지 가는 동안에는 멈추거나 쉬어서는 안 되기 때문에, 사자(死者)의 가족들은 천장사(天葬師,돔덴)에게 조금의 돈을 지불해서, 사자(死者)가 순리(順利)적으로 하늘나라(天堂)에 갈수 있도록 한다. 천장장(天葬場)에 도착하면, 천장사(天葬師)는 시체를 천장(天葬)단상에 올려놓은 후, 부근의 송백향(松柏香) 더미나 야크 똥에 불을 지핀 다음, 쌀·보리 겨를 불 위에 뿌려 짙은 연기를 발생시키는데, 이 모두는 독수리를 불러 모으기 위함이다. 이렇게 독수리를 불러 모으기 위한 준비가 다 끝나고 나면, 천장사(天葬師,돔덴)는 다른 한쪽에 조그만 모닥불을 피워 추위를 녹인 다음, 참파(rtsam-pa, ??)를 먹고 술을 다 마신 후 작업을 시작한다. 일반적으로 몇 명의 천장사(天葬師,돔덴)가 함께 작업하는데, 나이가 좀 있는 사람도 있고, 17,8세 된 나이 어린 사람도 있는데, 이들은 대부분 배우는 신분이다.


- 의식(儀式)시작
하늘에 동이 트기 시작하면, 천장(天葬)은 곧 바로 시작되는데, 천장사(天葬師)들은 준비해온 포대 안에서 칼, 도끼와 큰 망치를 직접 꺼내 시체 옆에 놓아둔다. 그 중에서 얇고 초생 달 같이 생긴 칼은 살을 도려내기 위한 칼이고, 두껍고 곧은 칼은 뼈를 자르기 위한 것이며, 도끼와 큰 망치는 해골(骸骨)및 큰 뼈를 잘게 부수는데 이용되는 것이다. 천장사(天葬師)는 먼저 시체를 포대에서 꺼낸 후, 시체의 목에 줄을 매고 난 다음, 그 줄을 천장(天葬)단상의 큰 돌에 묶어 시체를 엎어놓고 고정시키면 곧 천장(天葬)은 시작된다.

 티벳(티베트) 천장터

 티벳(티베트) 천장 도구

 티벳(티베트) 천장 도구

  천장터

  천장용 도구

  천장용 도구


- 시체(屍體)절단
각 천장사(天葬師)는 입으로 웅얼웅얼 낮게 소리를 내는데, 마치 사자(死者)를 위해 기도하는 것 같기도 하고, 노래를 부르는 것 같기도 한데 가축을 잡을 때도 이런 모습을 볼 수 있다. 한명의 천장사(天葬師)가 칼로 돌을 한번 두드리고 나면, 곧 바로 아주 숙련된 동작으로 시체 작업이 시작 되는데, 먼저 사자(死者)의 머리카락을 잘라낸 후, 예리한 칼로 시체의 등에다가 종교성이 있는 무늬를 그린다. 그리고는 등뼈 윗부분에서 아랫부분까지 칼로 일자로 그은 다음 양쪽으로 절개해서 조금씩 살을 도려내는데, 어느 순간 시체가 있는 바닥에는 붉은 피로 물들여진다. 연이어 천장사(天葬師)가 사지(四肢)를 절단하면, 각자 분업이 이루어지는데, 각자는 사지(四肢)를 최대한 토막 내어 살과 뼈로 분리한 다음, 팔·다리의 큰 뼈는 도끼와 큰 망치를 사용해서 잘게 부수어 버린다.

사지(四肢)와 등 작업이 끝나면, 시체를 뒤집어서 이제 머리 부분과 상체 앞부분 작업에 들어간다. 우선 사지(四肢)가 없어진 상체는 놔두고, 먼저 얼굴 안면의 살과 오관(五官, 눈, 코, 입, 귀, 피부)을 뼈에서 발라내는데, 인상적인 것은 눈알로서, 이것은 독수리가 가장 좋아하는 부위이다. 천장사(天葬師)가 두피(頭皮)를 뼈에서 발라내고 난 후, 상체의 가슴 근육을 발라내고 난 다음, 한칼로 강하게 내리쳐서 상체의 앞가슴을 절개해서 내장(內臟)을 꺼낸다. 이때 천장대(天葬臺) 주위에는 이미 독수리 떼와 까마귀 떼가 날아와 있는데, 그들은 조용히 한쪽에 서서, 앞으로 있을 진수성찬(珍羞盛饌)을 기다린다.


- 육(肉) 보시(報施)
약 30분 만에 시체는 두골(頭骨)과 늑골(肋骨)외, 대부분의 살과 뼈는 이미 조그만하게 찢겨져 있는데, 이때 천장사(天葬師)는 하던 일을 멈추고 뒤로 한 발짝 물러서 주는데, 이 때 기다리고 있던 독수리는 다가와 식사를 시작한다. 100마리에 가까운 독수리가 시체를 에워싸고, 예리한 부리로 조각난 인육(人肉)을 씹어 삼키는데, 어떤 놈들은 서둘러 살점부터 먹고, 어떤 놈들은 산산 조각난 뼈를 먹는다.

만약 시체의 목에 줄을 매어두지 않았다면, 독수리는 모든 시체 조각들을 움켜쥐고 다른 곳으로 갔을 것이다. 그들은 먹이를 두고 서로 발톱으로 할퀴고 빼앗고 하면서 오장육부(五臟六腑)는 이리저리 공중으로 튀어 날아다니고, 요란하게 짖어대는데, 얼마 지나지 않아 살점과 내장(內臟), 부숴놓은 뼈 조각들을 깨끗하게 먹어 치운다. 천장사(天葬師)가 다시 천장대(天葬臺)단상으로 다가서면, 독수리들은 착하게 한쪽으로 비켜서서 자리를 내어주고, 천장사(天葬師)는 작업을 계속한다. 먼저 목에 매어져 있던 줄을 풀고, 두골(頭骨)과 늑골(肋骨)을 분리한 다음, 젊은 천장사(天葬師)는 도끼머리를 이용해서 늑골을 잘게 빻아 버리고, 나이가 있는 노련한 천장사(天葬師)는 천장대(天葬臺)부근의 큰 돌을 이용해서 두개골을 부순 다음 뇌(腦)를 끄집어내고, 다시 머리뼈를 잘게 부수어 버린다.

마지막으로 참파(??)를 뿌려 잘게 부수어진 뼈와 살(肉)을 섞어두면, 독수리가 와서 두골(頭骨)과 늑골(肋骨)까지 깨끗하게 먹어 치운다.


- 영혼(靈魂)이 하늘로 오르다
독수리가 시체를 다 먹고 나면 곧 하늘로 날아가 버리고, 그 나머지 잔 찌꺼기는 까마귀 떼들이 아주 깨끗하게 먹어 치운다. 만약 머리뼈가 남아 있으면 천장사(天葬師)는 불에 태워 재(灰)로 만든 다음, 산자락에 뿌린다. 모든 작업이 약 1시간이 좀 넘게 걸리는데, 이로써 사자(死者)의 영혼(靈魂)은 하늘에 오르는 것이다. 작업이 끝난 천장사(天葬師)들은 시체를 싸온 포대(布袋)나 혹은 사자(死者)의 의복에 깨끗하게 두 손을 닦는데, 어떤 천장사(天葬師)들은 자기의 소변(小便)으로 손에 묻은 혈흔(血痕)을 씻어 낸다.

이때 비로소 모든 천장(天葬)작업은 끝이 난다. 천장(天葬)과정이 비록 잔혹(殘酷)하긴 하지만 티벳 고원위에선 다른 어떤 장례(葬禮)보다 훨씬 적합(適合)하다고 할 수 있다. 수장(水葬)은 하천을 오염시키게 되고, 토장(土葬)은 시체가 쉽게 섞지 않아 많은 세균(細菌)을 번식시키며, 화장(火葬)과 탑장(塔葬)은 돈이 너무 많이 들기 때문이다.






역사(歷史)기록에 의하면, 티벳은 이미1300년이 넘는 역사를 가졌고, 생활방식이나 습관(習慣)도 여전히 티벳 전통 특색이 짙다.


복장

티벳 남·여는 모두 머리를 기르는 변발(?髮,땋은 머리)이고, 모자나 챙이 넓은 얇은 가죽 모자를 즐겨 쓴다.

티벳민족(藏族)의 의상은, 상의는 소매가 긴 셔츠나 남방을 입고, 그 위에 스웨터를 껴입으며, 겉옷은 긴 두루마기를 입는데, 보통 오른쪽 팔소매는 안으로 넣어 허리띠 같이 묶는다.

겉에 입는 이 긴 두루마기는 입고 있는 사람의 키와 비슷한데, 실제로 옷을 입을 때는 무릎 위까지 내려오게 하고는 안에서 묶는다.

두루마기의 윗부분은 품이 넓어서, 음식도구나 여러 가지 물건들을 넣어 다닐 수 있고, 잠을 잘 때는 허리띠를 풀어 온 몸을 감싸면 이불 대용으로도 가능하다. 유목 지역의 남·여는 대부분 양 가죽으로 만든 긴 두루마기를 입으며, 남자는 바지를 여자는 치마를 입는다.

신발은 남·여 모두 야크(yak,?羊)털로 짠 검은색 또는 다갈색의 모포로 만든 긴 장화를 신거나 아니면 야크(yak,?羊)가죽으로 만든 장화를 신는다.

남자는 허리에 긴 허리띠를 맨다. 그들은 활동하기 편하게 두루마기의 오른쪽 팔소매를 두루마기 안으로 넣어버리거나 아니면 양 쪽 팔소매를 허리 부근에서 묶어 버린다.

티벳 부녀자들은 평소에 야크(yak,?羊)털로 짠 모포로 만든 긴 두루마기를 즐겨 입는데, 허리는 아름답게 디자인 된 긴 천으로 묶는다. 이 천은 티벳어로 “빵단(邦單)”이라고 한다.

 [변발(?髮,땋은 머리)]

 [빵단(邦單)을 두른 소녀]

     

 

 

 

 

 


 

- 인도 티벳인(라다크)의 복장

 

 

 

 

 

 

 


장신구(裝身具)

티벳 민족은 장신구(裝身具)로 자신을 꾸미기 좋아한다. 흔하게 볼 수 있는 장식물(裝飾物)로는 금은(金銀), 옥석(玉石)제품이나 녹송석(綠松石)등이 가장 많으며, 머리장식이나 목걸이 귀걸이와 반지 등이다. 그 밖에도 푸른빛의 마노(瑪瑙)가 박혀 있는 팔찌나 작은 단도(短刀), 은(銀),동(銅)으로 된 동전으로 장식을 하거나 단추로 사용한다.

대부분의 티벳 사람들은 특히 여자들은 머리에서 발끝까지 장식(裝飾)하는걸 좋아한다. 일반적으로 부녀자들은 선명한 붉은색 끈으로 머리 꾸미는 걸 좋아하고, 남자들은 머리카락을 틀어 올려 붉은 색 실 다발로 멋지게 묶는데, 아주 위풍당당하다.

 [티벳용사-캄파]

 


전통음식

티벳의 음식은 좀 특이한데, 고원(高原)의 한랭 건조한 기후로 인해 농작물의 종류가 비교적 적은편이어서, 유(乳)제품이나 고기(肉)가 주(主)를 이룬다. 몽고에 가보신 분들은 쉽게 이해할 수 있는데, 아래는 티벳인들의 주요 전통식품을 열거해 보았다.
 
- 풍건육(風乾肉)

야크(?羊)나 양(羊)은 티벳인들의 주식(主食)이며, 대부분 가축을 도살(屠殺)하면 바로 생식(生食)을 한다. 만약 다 먹지 못했을 경우에는 그늘지고 서늘한 곳에 걸어서 말리는데, 걸어놓고 식사 때마다 먹거나, 아니면 바람에 수분을 완전히 말려서 먼 길을 갈 때 식사용으로 한다.

고원(高原)은 건조하기 때문에 장시간 동안 방치해도 썩거나 변하지 않으며, 맛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육포와 비슷해진다. 칼이 없으면 먹기에 아주 불편하다.

 

 

- 수유(?油)

야크(?羊)나 양(羊)의 젖을 바짝 졸여서 만든 일종의 티벳식 버터로서, 젖 중의 기름과 수분을 분리하면 위에 담황색(淡黃色)의 지방(脂肪)이 한층 생기는데, 이걸 식히면 영양(營養)이 아주 높은 수유(?油)가 된다.

 

 

- 수유차(?油茶) : 밀크티(milk tea)

티벳인이 하루도 거르지 않고 매일 마시는 음료(飮料)식품이다. 만드는 방법은, 먼저 전차(?茶:찻잎을 쪄서 벽돌 모양으로 굳힌 차)를 뜨거운 물에 풀어서 찻물을 만든 후, 찻물을 나무통(木桶, 돔부:티벳인들에게 가장 중요한 주방용기)에 부어 넣고, 수유(?油)와 식염(食鹽)을 첨가해서 돔부(나무통)의 막대기로 계속 상하 운동을 시켜, 서로 액체가 되어 잘 섞이면 수유차(?油茶)가 된다.

따라서 차(茶)속에 수유(?油)가 섞여 있어 칼로리가 아주 높기 때문에 고원의 추위를 막아주고 건조한 피부를 촉촉하게 해준다. 또한 티벳인들의 식생활은 고기(肉)위주여서 채소(菜蔬)섭취도 쉽지 않은데, 다행히 이 차(茶)는 기름진 음식의 소화를 도와주기 때문에, 하루도 수유차(?油茶)가 없어서는 안 된다.

수유차(?油茶)를 마실 때는 한 가지 규칙이 있는데, 만약 당신이 티벳인의 손님이 되어 그들의 집이나 천막에 방문했다면, 주인은 먼저 당신에게 수유차(?油茶)를 한 잔 부어준다.

그러면 당신은 그 수유차(?油茶)를 단숨에 다 마셔 버리면 안 되고, 조금 마시고 나면 주인이 첨잔해주고, 다시 조금 마시고 나면 또 첨잔해주는 방법으로 마셔야 한다.

만약 마시고 싶지 않다면, 잔을 그대로 두었다가 헤어질 때 단숨에 다 마셔버리는 것이 티벳인들의 습관이고 예절이다.

 [돔부-수유차를 만드는 주방기구]


- 참파 (rtsam-pa.??)

티벳(티베트) 짬빠와 수유차


  티벳인의 주요 양식(糧食)가운데 하나이다. 청과맥(靑顆麥)의 볶은 가루(참파)를 수유차(?油茶)나 따뜻한 물에 손으로 개어, 먹기 좋게 알사탕 같이 만든 다음 먹는다.

 짬빠(참파)와 수유차


- 창 (칭커지요우,)

일상(日常)생활에서나 명절, 경축일 때 꼭 있어야 하는 음료식품인데, 우리의 막걸리와 아주 비슷하며, 술 도수는 15~20도 정도 된다. 창(청과주,靑?酒)을 마실 때 주의하셔야 할 점은, 주인이 먼저 당신에게 한잔 가득히 부어주면 당신은 먼저 한 모금을 마셔야 하며, 그러면 주인은 첨잔을 해주고 다시 당신은 한 모금 마시고 그리고 다시 첨잔을 해준다. 이렇게 연이어 3모금 마시고 나면, 그 때는 한 잔을 다 비워야한다. 이후에는 주량(酒量)만큼 마시면 된다.


- 유제품 (乳製品)

티벳의 유목지역에는 유제품이 적지 않은데, 수유(?油)외에도 요구르트(酸?)와 유사(乳渣)가 있다. 요구르트(酸?)는 영양이 아주 풍부해서 노인과 아이들에게 적합하다.


- 유사(乳渣)

수유(?油)를 만들고 남은 우유를, 다시 끓여서 수분을 증발 시키면, 유사(乳渣)가 된다. 유사(乳渣)로 치즈(?餠)를 만들 수 있다.


- 태양열주전자


  티벳 곳곳에서 볼 수 있는 모습으로 강한 태양열을 이용해 음식을 데우거나 물을 끓이는데 사용한다.



- 티벳 여행중의 음식

티벳(티베트) 음식

티벳(티베트) 음식

티벳(티베트) 음식

 야크 스테이크

참파와 수유차

 식당의 메뉴판과 물가

티벳(티베트) 음식

티벳(티베트) 음식

티벳(티베트) 음식

신라면과 돌솥비빔밥 

 현지인의 유제품

 신쟝 위구르 식당

티벳(티베트) 음식

티벳(티베트) 음식

티벳(티베트) 음식

양꼬치와 면

티벳인의 식사 시간

 식사준비하는 티벳인

티벳(티베트) 음식

티벳(티베트) 음식

티벳(티베트) 음식

 운남 티벳의 쌀국수

티벳의 후오 꾸오(火鍋)

 물만두와 쌀국수    

티벳(티베트) 식당

티벳(티베트) 식당

티벳(티베트) 식당

 티벳 식당 내부

 회족 식당

 사천 식당

티벳(티베트) 식당

티벳(티베트) 사찰 주방

티벳(티베트) 사찰 주방

 중간 휴게소 식당

  [사찰의 주방]

 [사찰 주방]

 

 



 

인도 티벳의 음식

인도 티벳의 음식

인도 티벳의 음식

 인도티벳의 음식

 인도티벳-모모

 인도티벳-이슬람식

인도 티벳의 음식

인도 티벳의 음식

인도 티벳의 음식

 인도티벳-인도식

 인도티벳-메뉴판

 인도티벳-툭바





티벳인의 거주지 & 건축물


- 천막(帳縫)


자유롭게 이동하는 유목민(遊牧民)에게 적합하며, 몽고 파오와 비슷하지만, 구조가 비교적 간단하고 크기도 작은데, 양모(羊毛)나 야크 털로 만든 모포로, 장방형(長方形,직사각형)의 천막을 만들며, 천막 중간에 나무 기둥을 세운 후, 천막 바깥 사방(四方)으로 줄을 당겨, 땅에 박아둔 팩(대못)에 묶는다.

티벳인들은 천막(帳縫)안에서 음식을 하기 때문에, 연기가 빠져나갈 수 있도록 천장 한가운데는 냄비 크기 정도로 뚫려 있고, 비가 많이 오면 손을 뻗어 덮개로 덮을 수 있게 되어있다.

천막(帳)안에 들어서면, 티벳인들의 삶을 한 눈에 볼 수 있는데, 만약 천막 안을 보고 싶다면, 요구르트나 수유(?油)를 사고 싶다는 핑계를 대고, 반드시 정중하게 부탁해 보기 바란다.

※대부분의 유목지역 천막(帳)근처에는 가축을 지키는 사나운 개가 있으므로 접근 시 반드시 주의할 것.

 생명의 은인-행복하기를...


  티벳탄 천막

  티벳 양탄자

  천막 내부

용맹, 충성스런 티벳개

여름 임시용 천막과 개

 티벳탄 부부

 양의 내장으로 순대

 천막내 주방

 양털로 양모 작업중


- 가옥(家屋)

도시의 집들은 돌과 진흙을 이용하여 비교적 간단한 방법으로 지어졌다. 내실(內室)에는 사람이 거주하고, 집안 뜰은 주로 가축을 사육하는 장소로 쓰인다. 조금 더 현대화(現代化)된 집들은 3층 이상인데, 돌로 담을 쌓고, 대들보와 대들보를 받치는 나무 기둥의 구조로 지어졌다. 중간은 정원(庭園)이며, 사면(四面)은 담으로 둘러 싸였는데, 어떤 집은 아주 두껍게 담장을 쌓아 찬 바람과 혹한(酷寒)을 막는다. 이런 종류의 집들은 2,3층은 사람이 거주하고, 1층은 주로 창고(倉庫)로 사용한다.

 티벳(티베트)의 가옥

 티벳(티베트)의 가옥

 티벳(티베트)의 가옥

 동티벳(신도교) 가옥

 중부티벳 가옥

 사천 티벳(단바) 가옥>

 티벳(티베트)의 가옥

 티벳(티베트)의 가옥

 티벳(티베트)의 가옥

 사천 티벳(단바) 가옥

 석조 전망대-단바

 전통 가옥-중부 티벳

티벳(티베트)의 가옥

티벳(티베트)의 가옥

티벳(티베트)의 가옥

 목조 가옥-닝트리>

 목조 가옥 내부

 [목조 가옥-닝트리]  

티벳(티베트)의 가옥

티벳(티베트)의 가옥

티벳(티베트)의 가옥

 전통 가옥-운남 티벳 

전통가옥-서부티벳

진흙집(서부티벳)

 

 



 

티벳(티베트)의 가옥

티벳(티베트)의 가옥

티벳(티베트)의 가옥

  인도티벳의 진흙집  

 인도티벳의 전통가옥

 인도티벳의 전통가옥

 

 

 

 

 

 

- 티벳의 마을

 

 

 

 

 

티벳탄마을-서부티벳

 티벳탄마을-서부티벳

 티벳탄마을-중부티벳

 

 

 

 전통가옥과 도시건물

 티벳탄 마을-닝트리 

 티벳탄 마을-중부티벳

 

 

 

 티벳탄 마을-동티벳

 티벳탄 마을-갼체

 티벳탄 마을-사캬

흙담에 말리는 야크똥

 티벳탄 마을-라오그

 사원이 곧 티벳마을

 [도시의 건물-짱무]

 도시의 건축물-더친 

 염전(鹽田)

 

 



 

 인도 티벳탄마을-레

인도티벳마을-누브라

 인도티벳마을

 

 

 

 

 

 

- 티벳의 불탑(佛塔)

 

 

 

 

 

 인도-퍙 곰파의 불탑

 인도티벳의 불탑

 인도티벳의 불탑

 

 


 

중국티벳(갼체)의 불탑

 사미예 사원의 불탑

 중국 티벳(아리) 불탑

 

 


 

 네팔의 불탑

 네팔의 불탑

네팔의 불탑

 

 

 

 

 

 

- 티벳의 왕궁(王宮)

 

 

 

 

 

티벳 왕궁-포탈라궁

 티벳 왕궁-윰블라강

중국티벳-구게 왕궁

 

 


 

인도티벳-레 왕궁

 인도티벳-세이 왕궁

 인도티벳-스톡 왕궁

 

 

 

 

 

 

- 티벳의 사원(寺)

 

 

 

 

 

 사미예 사원

 치우 사원

 갼드락 사원

 간덴 사원

 사캬 사원

 타쉬룬포 사원

 

 

 

 대조사-라싸

 운남 티벳-송찬림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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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도-라마유르 곰파

 인도-스탁나 곰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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